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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이야기(124)

조선 시대 역사 연표

by 석암 조헌섭. 2012. 5. 14.

    
조선 시대 역사 연표

시         대

연 대 ( 시 기 )

있었던 일

선사시대

고 조 선

70만년전경

  구석기시대

기원전 5000년경

  신석기시대

기원전 2333년

  고조선 건국

기원전 1000년경

  청동기시대

삼국시대

통일신라

후 삼 국

고조선 멸망후

  삼국의 성립

552년

  백제, 일본에 불교를 전함

562년

  신라, 가야를 합침

598년

  고구려, 수나라의 침입을 받음

612년

  고구려, 을지문덕의 살수대첩

645년

  고구려, 양만춘의 안시성 싸움

676년

  신라 삼국통일

699년

  대조영, 발해건국

828년

  장보고, 청해진 설치

900년

  견훤, 완산에서 후백제 건국

901년

  궁예, 송악에서 후고구려 건국

918년

  왕건, 고려 건국

고려시대

936년

  고려의 후삼국 통일

1019년

  강감찬의 귀주대첩

1231년

  몽고군 침입

1251년

  팔만대장경 완성

1270~1278년

  삼별초의 항전

1392년

  고려의 멸망, 조선 건국

조선시대

1441년

  측우기 제작

1443년

  훈민정음 창제

1469년

  경국대전 완성

1519년

  향약 실시

1592년

  임진왜란, 한산대첩

1593년

  행주대첩

1636년

  병자호란

1678년

  상평통보 만듦

1860년

  최제우, 동학 창시

1866년

  병인양요

1875년

  운요 호 사건

1876년

  강화도 조약 체결

1894년

  동학운동, 갑오개혁, 청일전쟁

1896년

  독립협회 설립

1905년

  을사조약 체결

일제침략기

1919년

  3.1독립운동

1920년

  김좌진, 청산리 전투

1926년

  6.10만세 운동

1929년

  광주 학생 항일 운동

1940년

  일본, 창씨 개명 실시

1942년

  조선어 학회 사건

1945년

  8.15 광복

1) 조선의 건국

① 고려말 상황
    - 나라 안 : 권문세족들의 횡포로 사회 기강이 해이해지고 경제 질서가 문란해져 농민들의
      생활이 어려움.
    - 나라 밖 : 남쪽에는 왜구, 북쪽에는 홍건적의 침입이 잦음.

② 위화도 회군(1388)
    - 명나라는 칠령 이북의 땅을 넘겨 줄 것과 과중한 조공 요구
    - 친원파인 최영은 명의 요구를 거절하고 이성계를 시켜 요동 지방을 공격 지시
    - 친명파인 이성계는 4불가론을 내세우고 압록강의 위화도까지 갔다가 군사를 되돌림.
       (위화도 회군)

③ 조선건국(1392)
    - 이성계는 반대 세력을 물리치고 조선 건국
    - 고조선을 계승 한다는 뜻에서 조선을 국호라 하고 도읍을 한양으로 함.
    - 유교를 건국 이념으로, 농업을 국가 경제의 기반으로 삼음.
    - 역사적 의의 : 분열된 나라 다시 통일
                           민족을 하나로 뭉침.
                           위화도 회군으로 만주 땅을 되찾을 기회를 잃음.
                           유교를 건국 이념으로 농본주의에 의한 신분 제도 확립
    - 한양을 도읍으로 정한 이유 : 한강 유역 (육로, 수로 교통 편리)
                                                반도의 중앙부에 위치하여 수도의 위치로 적합
                                                사방이 험준한 산으로 둘러싸여 외적 방어에 유리

2) 유교 중심 정책

    - 유교를 건국 이념으로 삼아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가르치는 근본으로 삼음.
    - 가르침 : 부모에 대한 효와 어른과 조상에 대한 예의 중시

정치를 잘하기 위해 충직하고 현명한 신하의 바른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가르침.
관리
의로움을 따져 행하며 시리사욕을 멀리해야 한다고 가르침.
양반과 선비
바른 행실로 백성들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침.
농민·상인·수공업자
정직하고 부지런해야 한다고 가르침.

3) 영토 확장과 국방 강화

본 이미지는 링크 URL이 잘못 지정되어 표시되지 않습니다. ① 태종 : 압록강 이남 지역까지 백성을 이주시켜
              이 지역을 개발.
② 세종
    - 4군 6진 설치 : 두만강과 압록강 유역의 여진족을
                            몰아내고 영토 확장.
    - 이종무 : 쓰시마섬(대마도) 정벌.
    - 무역 : 일본에게 부산포, 제포(창원), 염포(울산)
                세항구를 열어 줌.
                수입품 - 구리, 황 등
                수출품 - 곡물, 옷감, 서적 등

4) 백성들의 생활 모습

- 조선의 사회
 *전국을 8도로 나누고, 지방의 작은 행정 단위까지 관리 파견.
 *유교 경전을 공부한 관리가 법(경국대전)에 따라 일을 처리함.
 *농업 장려 : 농사에 도움이 되는 서적과 과학 기구의 발명, 농업 기술에 대한 연구.
 *재산 상속, 토지나 집의 매매, 혼인까지도 법(경국대전)에 따라 엄격하게 다스림.
     예) 16세 이상의 남자들은 항상 호패 지니고 다님.
           남자는 15세, 여자는 14세가 되어야 혼인을 할 수 있음.
           돌아가신 조상님을 극진히 받드는 것을 효의 으뜸으로 생각함.
           자식에게 재산이 있으면 부모가 진 빚을 대신 갚아야 함.
           토지, 가옥, 노비를 매매한 경우 100일 이내에 관청에 보고 해야 함.
           아내가 죽은 후 3년이 지나야 새로 장가를 갈 수 있음.
  *유교의 가르침에 따라 생활 예절과 풍속을 정착시킴(삼강오륜).

5) 조선 시대의 법전

- 경국대전
  *세조 때 시작해서 성종 때 완성한 조선 시대의 최고 법전.
  *제작 목적 : 우리에게 맞는 법을 만들어 백성들을 올바르게 다스리기 위함.
  *사회 질서 유지 : 정치·경제·사회·문화의 기본 규범을 담은 종합적인 법전.
  *내용
- 궁중, 중앙, 지방의 관리의 종류화 관리를 임명하는 것에 대한 내용.
- 백성들의 수, 백성들이 나라에 바쳐야 할 세금, 관리들이 받는 봉급에 대한 내용.
- 외교, 과거 시험과 의례에 대한 내용.
- 군사의 훈련과 나라를 지키는 것에 대한 내용.
- 죄인에 대한 재판, 죄인이 받아야 할 형벌, 재산의 상속, 노비에 대한 내용.
- 도로, 다리, 산업 등에 대한 내용.
① 훈민정음 창제
    - 동기 : 우리 글자가 없어 중국의 한자를 사용하는 불편을 없애고 국가의 자주성을 높이기 위함.
    - 과정 : 세종 대왕이 집현전에서 학자로 하여금 학문과 글자 연구에 매진하게 함.
    - 영향 : 민족 문화 발전의 토대가 되었고 백성들의 생활에 도움이 됨.
    - 사용 : 평민이나 부녀자 위주로 사용됨.
    - 의미 :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로 누구나 쉽게 소리 나는 대로 적어 사용

② 농업의 발달
    - 경제 발전을 위해 농사 장려.
    - 농업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 농업의 과학화를 위해 과학 기구 발명
    - 과학 기구 : 세종 대왕 때 장영실, 이천 등의 과학자에 의해 발명
       예) 측우기 - 강우량 측정 기구. 농사일에 도움.
            해시계(앙부일구) - 태양의 그림자를 따라 시각을 재는 시계
            물시계(자격루) - 자동으로 움직이면서 소리를 내는 시계
            혼천의 - 별자리의 움직임에 맞게 돌아가는 천체 관측 기구
            간의 - 혼천의의 축약형
            수표 - 강물의 깊이를 재는 기구
    - 농사직설 : 세종 대왕 때 편찬. 풍토에 맞는 농사법 소개. 밭농사에서 논농사로 전환하는 계기

2) 신분제도

양반
- 과거를 통해 관리가 되고 선비라 지칭함.
- 유학을 공부, 시 짓기와 활 쏘기를 함.
- 농사는 노비나 소작농이 함.
- 유교 숭상과 충효를 중시
- 남녀나 신분의 구분 명확
중인
- 역관, 의관 등 기술에 재주 있는 사람들로 양반을 도와 관청에서 일함.
- 양반보다 낮은 신분이나 상당한 지위에 있음.
상민
농민
- 대다수 백성을 차지. 국방의 의무와 세금의 의무
- 교육을 받기 어려워 벼슬을 할 수 없었음.
상인
- 서울의 시전 상인과 지방의 보부상이 있음.
- 나라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을 대 주거나 나라일에 동원
수공업자
- 서울과 지방의 관청에 소속. 필요한 물품 생산
천민
- 최하위 신분으로 노비, 무당, 백정 등이 속함.
- 양반 집 혹은 관청 등에서 종이나 노비로 일함.
- 노비는 신분이 세습되고, 매매·상속·양도의 대상이 됨.

3) 임진왜란

① 임전왜란 전 상황
    - 조선 : 오랜 평화와 당파 싸움으로 국방을 소홀히 함.
    - 일본 : 오랜 내전을 수습하고 전국을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군사력을 가짐.

② 임진왜란(1592년)
    - 왜군의 침입 : 명 나라로 가는 길을 내달라는 구실로 조선 침략
                          왜군의 공격으로 선조는 의주로 피난, 명 나라에 도움 요청
    - 이순신 장군의 활약 : 거북선을 앞세워 왜군의 보급로를 차단하고 한산도 대첩에서 대승
    - 의병의 활약 : 유학자, 농민, 승려로 이루어진 의병이 왜군을 물리침.
                          대표적 의병장은 곽재우, 조헌, 고경명, 사명대사, 서산대사 등
    - 임진왜란의 결과 : 국토의 황폐, 문화재 소실, 인명과 재산 피해, 국가의 재정 손실

③ 임진왜란 후 일본과의 관계
    - 중단된 조선의 외교 사절 파견이 일본의 간청으로 재개
    - 통신사의 파견은 학문과 기술, 문화를 전달하는 역할을 함.

4) 병자호란

① 병자호란 전 상황
    - 여진족이 후금을 세운 후 명을 멸망시키고 나라 이름을 청이라 바꿈.

② 병자호란(1636)
    - 청은 조선에 신하의 예를 갖출 것을 요구했으나 이를 거절하자 조선을 침략
    - 인조가 남한산성으로 피신하여 대항
    - 병자호란의 결과 : 굴욕적인 강화를 맺게 됨.

5) 북벌 정책과 북학 운동

① 북벌 정책
    -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 갔던 봉림 대군이 왕(효종)위에 오르면서 북벌 정책 실시
    - 목적 : 병자호란의 치욕을 씻기 위함.
    - 군대를 편성하고 이완을 어영 대장으로 임명하여 군사 훈련을 하는 등 북벌을 준비함.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에 지친 백성들에게 큰 부담을 안겨 줌.

② 북학 운동
    - 청나라가 정치적·군사적으로 막강한 나라로 성장하고 문화적으로도 발달하자 발달된 문물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 제기

1) 사회 변화를 위한 서민들의 노력

① 조선 후기 농업의 발달
    - 두 차례에 걸친 전쟁으로 농촌을 복구하기 위해 농토를 늘림.
    - 농업의 발달과 농업 생산량 증대

경지 면적 확대
농지 개간
수리 시설 확충
저수지 만듦
모내기법 보급
1년 이모작으로 농업 생산량 증가
골뿌림법 보급
고랑에 씨를 뿌리는 방법
다양한 작물 재배
오이, 생강, 고구마, 인삼, 담배, 목면 등 재배
농업 기술의 개발
비료 방법 발달, 농기구 개량, 2년 3모작의 윤작 등 기술 개발

    - 농촌의 변화된 모습
      *새로운 농사 기술로 노동력이 절감되어 부농, 빈농 생김.
      *인삼, 담배, 약재 등의 상품 작물 재배로 상업적 농업 발달

② 조선 후기 상업의 발달
     - 수공업자들의 자유로운 생산 활동
     - 도매업자와 무역상(송상)의 등장
     - 전국적으로 시장이 크게 발달
     - 금속화폐(상평 통보) 널리 사용

③ 조선 후기의 서민 문화
     - 서민들이 경제적으로 부유해지고, 사회적으로 신분이 상승하면서 서민 문화 발달
     - 판소리, 탈놀이, 민화, 한글 소설 등 서민 문화로 등장
     - 양반들의 풍자, 사회의 부도덕한 내용, 서민들의 애환과 소망을 표현

2) 잘사는 백성, 부강한 나라로

① 실학
    - 뜻 : 조선 후기에 백성들이 잘 살고 나라가 튼튼해지는 방법을 연구한 학문
    - 등장 배경 : 두 차례의 전쟁으로 백성들의 생활이 어려워짐.
                        양반들은 이론만 중시하고 백성을 돌보지 않음.
                        중국으로부터 서양 문물이 들어옴.
    - 의의 : 현실적이고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학문 연구로 당시의 잘못된 사회 현실을
                개혁하고자 함.
    - 실학자들의 주장 : 신분차별 없애고 노비 해방, 우리 역사·문화에 관심을 가져야 함,
                                 서양 문물 도입, 백성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농업과 상공업 발달
    - 한계 : 권력을 잡고 있는 세력의 반대로 국가 정책에 적극 반영되지 못함.

② 실학자들의 활동
    - 정치, 경제, 사회의 개혁을 주장
    - 활동 방향 : 백성들의 생활 향상, 상공업 발전, 과학기술 도입, 역사와 지리 탐구

박제가
청 문물 수용 주장(북학의 저술), 상공업 발달 주장
홍대용
지동설 주장(천문학 관심)
김정호
대동여지도 제작
정약용
실학을 완성, 과학 기술의 중요성 강조(거중기 제작)
유득공
발해 역사를 한국 역사로 적극 수용(발해고 저술)
이익
농민 생활의 안정을 위해 개혁 방법 제시
박지원
상공업 발달 강조, 열하일기 저술

③ 실학운동으로 변화된 생활 모습
    - 화폐가 전국적으로 유통
    - 나라에 바치던 물건을 쌀로 바침.
    - 신분 제도 개혁 요구, 군역 제도가 개선됨.

3) 복을 빌고, 평등한 세상을 바라고

① 민간신앙
    <조선 후기 시대 상황>
    - 대다수의 농민들이 남의 땅에서 농사를 짓거나 화전민이 되어 가난한 생활을 함.
    - 홍수, 가뭄, 전염병이 거듭됨.
    - 지방 관리들은 부정이 심해지고, 백성들을 돌보지 않음.

    <민간신앙>
    - 성격 : 자연물, 조상, 동물 등을 숭배하는 신앙의 종류
    - 종류 : 미륵신앙, 무속신앙, 마을 신앙, 가신 신앙, 장승이나 솟대
    - 성행한 이유 : 서민층의 경제적인 불황, 신분제의 혼동, 관리들의 수탈 등

② 천주교
    - 전파 : 서학이라는 학문으로 연구
                정조 때 이승훈이 베이징에서 세례를 받아 신앙 운동이 활발해짐.
    - 사상 : 인간 평등 사상과 내세 사상 강조
                우상 숭배 금지로 유교의 제사 거부, 유교적 사회 질서와 신분 제도 부정
    - 박해 : 순조 때 천주교 법으로 금지
                흥선 대원군 때 프랑스 군의 침입을 빌미로 천주교인들을 처형함.
    - 영향 : 현실의 고통을 위로하고 개혁의 희망을 심어 줌.

③ 동학
    - 배경 : 세도 정치와 양반들의 수탈로 백성들의 생활이 어렵고, 유교와 불교가 부패
                천주교의 전파와 서양 세력의 침략 위협에 대한 위기감 고조
    - 성립 : 최제우 창시(민간 신앙에 유교, 불교, 도교를 통합)
    - 근본 사상 : 인내천 사상('사람이 곧 하늘'이란 생각으로 인간 평등 강조)
후천 개벽 사상('지금의 세상은 운을 다해서 끝나고, 백성들이 바라는 새로운 세상이 온다')
    - 박해 : 동학의 세력이 커지자 법으로 금지(최제우 처형)
    - 영향 : 양반과 관리들에 대한 저항의식 고조. 사회 개혁의 희망

④ 천주교와의 동학 비교
    - 공통점 : 인간 평등 사상을 강조하여 민중에게 환영 받음, 사회 질서를 부정한다고 하여 정부의 박해를 받음.
    - 차이점 : 동학은 천주교와 서양 세력에 맞서서 생김, 동학은 조상 숭배나 제사를 부정하는 천주교의 교리를 부정

1) 척화비를 세운 까닭

① 조선 후기의 시대 상황
     - 국내 : 외척의 세도 정치로 약화되고 정치 기강이 문란
     - 국외 : 서양의 이양선이 나타나 무역과 통상 요구

②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치
     - 내용 : 인재 등용, 국가 기구 정비, 재정확보, 경복궁 중건, 서원 정리
     - 결과 : 정치적 폐단이 줄어들고 나라의 재정이 늘어남.
                 세금 부과로 양반들의 불만이 고조되었고, 경복궁 중건을 위한 강제 동원과
                 당백전의 발행으로 백성들의 원성이 높음.

③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 병인 양요(1866년)
       *원인 : 나라에서 천주교를 금하면서 프랑스 신부를 포함한 수천 명의 천주교도 처형
       *과정 : 프랑스 함대가 쳐들어와 강화도 공격
       *결과 : 정족산성에서 양헌수 부대가 싸워 물리침.

     - 신미 양요(1871년)
       *원인 : 미국의 상선 제너럴 셔먼호가 통상을 요구하다가 평양 군민들에 의해 불태워짐.
       *과정 : 미국 군함이 강화도를 공격하여 초지진, 덕진진 점령
       *결과 : 광성보에서 어재연 장군의 강력한 저항에 밀려 물러감.

2) 척화비 건립

- 건립 : 병인양요, 신미양요 결과 척화비를 전국에 세워 서양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움.
- 내용 : '서양 오랑캐가 침범하였을 때 그들과 싸우지 않으면 화해하는 것이요,
             화해를 주장하는 것은 나라를 파는 일이다'
- 목적 : 백성들에게 서양의 침략을 일깨우고 서양과 관계를 맺지 않기 위해
- 의의 : 일시적으로 외세의 침략을 막아 내는데 성공하였으나 서양의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이는 시기가 지연 됨.

3) 조선, 어디로 가야 하는가

강화도 조약(1876년)
     - 외국과 맺은 최초의 근대적 조약, 우리 나라에 불리한 불평등 조약
     - 결과 : 새로운 서양 문물을 받아들이고, 일본으로 하여금 침략할 수 있게 해 준 계기가 됨.

② 조선 정부의 근대화 노력
     - 신식 군대의 조직 : 신식 군대의 양성을 위해 별기군을 창설
     - 영선사의 파견 : 근대식 무기 제조법, 군사 훈련법 등 배워 옴.
     - 수신사의 파견 : 일본의 군사, 공업, 철도, 우편 등 여러 분야의 문물을 배워 옴.

임오군란(1882년)
     - 원인 : 신식 군대와의 차별 대우를 받던 구식 군인들의 불만이 폭발
     - 전개 : 일본 공사관을 불태우고, 일본인 교관을 살해함
     - 결과 : 청나라가 개입하여 흥선 대원군이 청나라에 붙잡혀 감으로써 청의 간섭이 더 심해짐.

갑신정변(1884년)
     - 원인 : 청나라의 간섭을 배제. 자주 국가 수립을 위한 개혁(김옥균, 박영효, 서재필 등)
     - 전개 : 우정국 개국 축하연에서 일본의 도움으로 정변을 일으킴. 청의 개입으로 3일 만에 실패
     - 내용 : 14개조 개혁 정강(청에 바치던 조공 폐지, 신분 제도 폐지, 부정한 관리 처벌, 백성 보호)
     - 결과 : 청나라의 간섭이 더욱 심해짐.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일어난 자발적 근대화 운동

동학 농민 운동(1894년)
     - 원인 : 전라도 고부 군수의 횡포에 항거하기 위해 농민들이 들고 일어남.
     - 전개 : 전봉준을 지도자로 삼아 고부 관청을 점령
     - 결과 : 청과 일본의 군대가 개입해 동학 농민군 진압, 전봉준 처형으로 실패
     - 의의 : 농민들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개혁 운동으로 외세를 몰아 내려는 민족 운동
     - 영향 : 농민들이 참여함으로써 사회적으로는 신분 제도를 없애고, 경제적으로는 세금 제도의
                 개선을 요구하는 사회·경제적 개혁 운동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됨.

갑오개혁(1894년)
     - 원인 : 동학 운동을 계기로 정부에서 개혁의 필요성을 느껴 청을 몰아 내고,
                  일본의 개혁 요구
     - 전개 : 김홍집을 총리 대신으로 삼고 개혁을 실시하는 군국기무처를 설치하고 추진
     - 내용 : 청에 의지하지 않고 자주 독립, 과거 제도 폐지, 조혼 금지, 재혼 허용,
                 근대식 화폐 채택, 공식 문서 한글 사용, 도량형 통일, 학교 설립 등
     - 결과 : 근대 사회로 발전하는 계기. 침략을 목적으로 한 일본에게 여건을 만들어 줌.
     - 의의 : 일본의 간섭으로 자주적 개혁을 이루지 못함

4) 대한 제국을 선포한 뜻은

① 을미사변과 아관파천
     - 을미사변(1895년) : 일본은 조선의 정세가 불리하게 전개되자
                                    조선의 침략에 방해가 되는 명성 황후 시해
     - 아관파천(1896년) : 을미 사변 이후 국민들의 반일 감정이 고조되어 항일 의병이 일어남.
                                    고종은 러시아 공사관으로 거처를 옮긴 후 러시아를 이용하여
                                    일본을 견제하려 함.
     - 결과 : 러시아의 내정 간섭이 심해짐.
                 일본에 대한 국민의 감정이 나빠졌고, 일본에 대항하는 의병이 일어남.

② 독립협회(1896년)
     - 서재필이 백성을 계몽해 자주 독립을 이루기 위해 독립 협회 설립
     - 주요 활동 : 독립 신문 간행, 독립문 건립, 이권 수호 운동, 만민 공동회 등
     - 해산 : 만민 공동회에서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이를 탄압하고
                 독립 협회를 해산시킴.

③ 대한제국(1897년)
     - 고종이 자주 국가로의 모습을 확립하기 위해 나라 이름을 대한 제국으로,
        연호를 광무로 정함.
     - 활동 : 학교 설립, 상공업 발달을 위한 회사 설립, 군제 개편 등의 개혁 정치를 실시

④ 근대 문물의 도입
     - 의식주의 변화 : 양복·양장, 단발령, 외국 음식, 서양식 건축물
     - 교통 수단의 변화 : 전차·기차·자동차 등장, 한강 철교 만들어짐.
     - 통신 수단의 변화 : 전신·전화 시설 설치, 우편 배달 업무(우정국) 시작
     - 근대 학교의 설립 : 원산학사, 육영 공원, 배재 학당, 이화 학당 등
     - 서양식 병원의 설립 : 광혜원, 대한 의원, 자혜 의원 등, 종두법 보급

1) 총과 펜을 들어 싸운 조상들(1)

① 청·일 전쟁과 러·일 전쟁

    - 청·일 전쟁(1894년)
      * 배경 : 일본은 대륙 침략의 기반을 다지고, 청은 조선에 대한 지배를 강화하려 함.
      * 과정 : 청은 동학 농민군의 진압을 위해 군대 파견, 일본은 청나라와의 세력 균형을 내세워
                  군대를 파견함.
      * 결과 : 일본이 승리하여 우리 나라에서 청나라 영향력을 배제시킴.

    - 러·일 전쟁(1904년)
      * 배경 : 러시아와 일본이 우리 나라에 대해 서로 이권을 얻기 위해 대립하던 중 일본군과
                  러시아군이 우리 나라에서 전쟁
      * 과정 : 일본이 승리하여 우리 나라에 군대를 주둔시킴.

② 을사조약(1905년)

    - 체결 : 러·일 전쟁의 승리 후 우리 나라의 외교권을 빼앗기 위해 체결. 통감부가 설치되었고,
                조선은 외교권을 박탈 당해 주권 국가로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없음.
    - 내용
      * 일본 정부는 한국의 외교에 관한 모든 사무를 지휘·감독하고, 일본의 외교 대표자 및 영사는
         외국에 있는 한국인을 보호한다.
      *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를 통하지 않고는 외국과 조약을 맺지 못한다.
      * 일본 정부는 외교에 관한 일을 관리하는 1명의 통감을 한국 황제 밑에 두는데, 언제든지
         황제를 만날 권리가 있다.
      * 일본과 한국 사이에 이미 맺은 조약은 이 조약과 다르지 않은 한 효력이 있다.

③ 을사조약에 대한 항거

    - 헤이그 특사 파견
      * 파견 : 고종 황제는 일제의 침략을 세계 여러 나라에 알리고자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만국 평화 회의에 이상설, 이준, 이위종을 특사로 파견
      * 결과 : 일본의 방해로 평화 회의에 참석하지 못함.
    - 상소 운동 : 최익현, 민영환, 조병세 등의 관리들과 유생들이 반대 상소를 올림.
    - 언론 매체 이용 : 장지연은 황성 신문에 '시일야방성대곡' 이라는 글을 실어
                                일본의 침략성을 규탄
    - 자결 : 민영환, 조병세 등은 스스로 목숨을 끊어 을상조약의 부당성을 알림.
    - 의병 운동 : 일제의 침략에 맞서 일어난 의병 운동이 을사 조약을 계기로 더욱 거세지고,
                        자기 고장의 지리를 잘 알고 있는 점을 활용하여 일본군에게 큰 피해를 입힘.

2) 총과 펜을 들어 싸운 조상들(2)

① 의병운동

    - 의병 : 외세의 침입으로 나라가 위태로울 때 스스로 외적과 싸우는 민간인 병사
    - 의병 운동
      * 을미의병(1895년) : 명성 황후의 시해와 단발령에 대한 반대로 일어남.
      * 을사의병(1905년) : 을사조약의 폐기와 친일 정부 기관의 타도를 위해 일어남.
      * 정미의병(1907년) : 고종의 강제 퇴위와 군대 해산에 자극을 받아 일어남.
    - 대표적인 의병장 : 갑산-홍범도, 인제-이강년, 춘천-이소응, 여주-민긍호, 제천-유인석,
                                 홍성-민종식, 평해-신돌석, 진주-노응규, 태인-최익현·임병찬

② 민족의 힘을 기르기 위한 노력

    - 교육 활동
      * 안창호 : 평양에 대성 학교를 세워 인재 양성
      * 이승훈 : 정주에 오산 학교를 건립하고 신문학과 애국 사상 고취에 주력
    - 국채 보상 운동
      * 우리 정부가 일본에 진 빚을 국민이 갚자는 운동
      * 황성 신문과 대한 매일 신보 등의 후원으로 전국으로 확산
      * 남자들은 담배를 끊고 여자들은 비녀와 반지를 팔아서 참여
    - 역사 연구
      * 우리 민족의 전통 문화를 잇고 자주 정신을 일깨우기 위하여 역사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됨.
      * 박은식 :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등의 역사책을 펴 독립 의식을 높임.
      * 신채호 : 장군들의 영웅전을 써서 우리 민족의 우수성과 민족혼을 불러일으켜 독립 정신을
                     키우고자 함.
    - 국어 연구
      * 주시경 : 우리 말을 연구하여 우리의 얼과 혼을 지키려고 노력함.
                     국어 문법과 맞춤법을 정리하였으며 조선어 학회를 만듦.
      * 유길준 : 최초의 문법책인 '대한문전' 간행

3) 대한 독립 만세, 한국 광복군 만세(1)

① 일본의 탄압
    - 일제의 국권 침탈 : 을사조약 이후 일본은 고종 황제를 퇴위시키고 군대 해산,
                                   일본인 관리 임명 등을 통해 1910년 우리 나라를 완전히 빼앗음.
    - 정치적 탄압
      * 조선 총독부를 설치하여 우리 나라를 지배
      * 헌병 경찰을 앞세워 강압적인 무단 통치 실시
    - 경제적 수탈
      * 우리 나라에서 생산되는 좋은 쌀을 일본으로 가져감.
      * 산업 활동을 제한하였고, 자원을 약탈해 감.
    - 식민지 교육
      * 우리 국민에게 일본을 우러러보고 섬기게 하는 식민지 교육 실시
      * 우리 민족을 위협하기 위해 교사들도 제복을 입고 칼을 참.

② 3·1운동
    - 3·1 운동의 배경 : 미국의 윌슨 대통령이 주장한 민족 자결주의의 영향을 받아,
                                일본 유학생들이 독립을 요구하는 선언서 발표(민족 자결주의)
    - 3·1 운동의 전개
      * 1919년 3월 1일 서울 탑골 공원에서 33명의 민족 지도자들이 독립 선언서를 발표하였고,
        수많은 학생과 시민들이 만세 운동을 펼침.
      * 만세 시위 운동은 지방 도시로 확산되어 4월 말까지 계속됨.
      * 만주, 연해주, 미국 등 해외에 거주하던 우리 민족도 독립 만세를 외침.
    - 일제의 탄압 : 일제는 수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집을 태우는 등 가혹하게 탄압
    - 3·1 운동의 결과
      * 대한 민국 임시 정부 수립
      * 우리 민족에게 독립에 대한 희망과 자신감을 심어 주었고, 비슷한 처지에 있던
         다른 나라들에게도 용기와 힘을 줌.

③ 대한 민국 임시 정부
    -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수립
      * 필요성 : 3·1운동 후 독립 운동을 좀더 조직적이고 효과적으로 펴 나가기 위해
                      정부의 필요성을 느낌.
      * 수립 : 1919년 중국 상하이에 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됨.
    -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
      * 국내외 독립 운동의 중심 역할을 함.
      * 국내외 소식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연통제 조직
      * 독립 신문을 발행하여 국내외에 독립 운동에 관한 소식을 알림.
      * 1940년 지청천을 총사령관으로 한 한국 광복군을 창설

4) 대한 독립 만세, 한국 광복군 만세(2)

① 3·1운동 이후 국외의 무장 독립운동
    - 봉오동 전투
      * 만주에서 독립군을 조직한 홍범도 장군은 독립군 부대를 공격해 오던
         일본군을 봉오동에서 전멸시킴.
      * 봉오동 전투의 승리로 독립군 부대, 독립 운동가와 우리 동포의 사기가 높아짐.
    - 청산리 대첩(1920년 10월)
      * 김좌진 장군은 다른 독립군 부대와 힘을 합쳐 청산리에서 일본군을 물리침.
      * 독립 전쟁에서 거둔 가장 큰 승리
    - 한인 애국단 활동
      * 1926년 김구가 조직한 단체
      * 이봉창 의사 : 일본 도쿄에서 일본 국왕이 탄 마차에 폭탄을 던졌으나 실패
      * 윤봉길 의사 : 1932년 상하이 흥커우 공원의 행사장에 폭탄을 던져 많은
                             일본인이 죽거나 다침.

② 3·1운동 이후 국내의 독립 운동
    - 신간회 창립
      * 1927년 국내의 독립 운동 단체를 통합하여 신간회 조직
      * 우리말 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고, 학생들의 독립 운동을 지원
    - 문맹 퇴치 운동 : 일제의 식민지 교육으로 우리 글을 읽고 쓰지 못하는
                               사람이 늘어 한글 보급 운동을 벌임.
    - 물산 장려 운동 : 우리 민족이 전개한 경제적 자립 운동으로 우리 나라의
                               산업을 발전시켜 경제력을 기르기 위한 운동
    - 조선어 학회 활동
      * 한글을 연구할 목적으로 조직한 단체로 '한글'이라는 잡지 발행
      * 일제의 탄압으로 해체되었다가 광복 이후 한글 학회로 바뀜.

③ 일제의 침략 전쟁과 민족 말살 정책
    - 중·일 전쟁과 태평양 전쟁
      * 일제는 1930년대 이후 중국 대륙을 침략하고, 1941년에는 태평양 전쟁을 일으킴.
      * 일제의 침략 전쟁으로 우리 민족은 많은 고통과 희생을 당함.
    - 민족 말살 정책
      * 전쟁 물자 수탈 : 우리 나라를 군수 물자 생산기지로 만듦.
      * 징병·징용 : 우리의 청·장년 남성들을 전쟁터나 광산, 공장으로 끌고 갔고,
                          젊은 여성들을 '정신대'라는 이름으로 전쟁터로 끌고 가 희생시킴.
      * 한글 사용 금지 : 우리 민족 정신을 없애고자 우리 말의 사용을 금지
      * 창씨 개명 강요 : 우리의 성명을 일본식으로 바꾸어 쓰게 함.
      * 신사 참배 강요 : 일본 신에게 참배하도록 강요

8·15 광복
    - 8·15 광복 :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연합군에 항복하면서 우리 나라는 35년간의
                       일제 지배로부터 벗어나 광복을 맞이함.
    - 광복 후의 모습
      * 독립 운동을 하였던 민족 지도자들이 새로운 정부를 세우기 위해 모임.
      * 우리말과 우리 역사를 되찾기 위한 민족 교육이 시작됨.
      * 38도선을 기준으로 북쪽에는 소련군, 남쪽에는 미군으로 우리 나라가 남북으로 나뉨.
      * 신탁 통치 결정 : 미국, 영국, 소련, 중국의 4개국이 일정 기간 동안 우리 나라를
                                 다스리겠다고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