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의 건국
① 고려말 상황 - 나라 안 : 권문세족들의 횡포로 사회 기강이 해이해지고 경제 질서가 문란해져 농민들의 생활이 어려움. - 나라 밖 : 남쪽에는 왜구, 북쪽에는 홍건적의 침입이 잦음.
② 위화도 회군(1388) - 명나라는 칠령 이북의 땅을 넘겨 줄 것과 과중한 조공 요구 - 친원파인 최영은 명의 요구를 거절하고 이성계를 시켜 요동 지방을 공격 지시 - 친명파인 이성계는 4불가론을 내세우고 압록강의 위화도까지 갔다가 군사를 되돌림. (위화도 회군)
③ 조선건국(1392) - 이성계는 반대 세력을 물리치고 조선 건국 - 고조선을 계승 한다는 뜻에서 조선을 국호라 하고 도읍을 한양으로 함. - 유교를 건국 이념으로, 농업을 국가 경제의 기반으로 삼음. - 역사적 의의 : 분열된 나라 다시 통일 민족을 하나로 뭉침. 위화도 회군으로 만주 땅을 되찾을 기회를 잃음. 유교를 건국 이념으로 농본주의에 의한 신분 제도 확립 - 한양을 도읍으로 정한 이유 : 한강 유역 (육로, 수로 교통 편리) 반도의 중앙부에 위치하여 수도의 위치로 적합 사방이 험준한 산으로 둘러싸여 외적 방어에 유리
2) 유교 중심 정책
- 유교를 건국 이념으로 삼아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가르치는 근본으로 삼음. - 가르침 : 부모에 대한 효와 어른과 조상에 대한 예의 중시
왕 |
정치를 잘하기 위해 충직하고 현명한 신하의 바른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가르침. |
관리 |
의로움을 따져 행하며 시리사욕을 멀리해야 한다고 가르침. |
양반과 선비 |
바른 행실로 백성들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침. |
농민·상인·수공업자 |
정직하고 부지런해야 한다고 가르침. | 3) 영토 확장과 국방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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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태종 : 압록강 이남 지역까지 백성을 이주시켜 이 지역을 개발. ② 세종 - 4군 6진 설치 : 두만강과 압록강 유역의 여진족을 몰아내고 영토 확장. - 이종무 : 쓰시마섬(대마도) 정벌. - 무역 : 일본에게 부산포, 제포(창원), 염포(울산) 세항구를 열어 줌. 수입품 - 구리, 황 등 수출품 - 곡물, 옷감, 서적 등 | 4) 백성들의 생활 모습
- 조선의 사회 *전국을 8도로 나누고, 지방의 작은 행정 단위까지 관리 파견. *유교 경전을 공부한 관리가 법(경국대전)에 따라 일을 처리함. *농업 장려 : 농사에 도움이 되는 서적과 과학 기구의 발명, 농업 기술에 대한 연구. *재산 상속, 토지나 집의 매매, 혼인까지도 법(경국대전)에 따라 엄격하게 다스림. 예) 16세 이상의 남자들은 항상 호패 지니고 다님. 남자는 15세, 여자는 14세가 되어야 혼인을 할 수 있음. 돌아가신 조상님을 극진히 받드는 것을 효의 으뜸으로 생각함. 자식에게 재산이 있으면 부모가 진 빚을 대신 갚아야 함. 토지, 가옥, 노비를 매매한 경우 100일 이내에 관청에 보고 해야 함. 아내가 죽은 후 3년이 지나야 새로 장가를 갈 수 있음. *유교의 가르침에 따라 생활 예절과 풍속을 정착시킴(삼강오륜).
5) 조선 시대의 법전
- 경국대전 *세조 때 시작해서 성종 때 완성한 조선 시대의 최고 법전. *제작 목적 : 우리에게 맞는 법을 만들어 백성들을 올바르게 다스리기 위함. *사회 질서 유지 : 정치·경제·사회·문화의 기본 규범을 담은 종합적인 법전. *내용
- 궁중, 중앙, 지방의 관리의 종류화 관리를 임명하는 것에 대한 내용. - 백성들의 수, 백성들이 나라에 바쳐야 할 세금, 관리들이 받는 봉급에 대한 내용. - 외교, 과거 시험과 의례에 대한 내용. - 군사의 훈련과 나라를 지키는 것에 대한 내용. - 죄인에 대한 재판, 죄인이 받아야 할 형벌, 재산의 상속, 노비에 대한 내용. - 도로, 다리, 산업 등에 대한 내용. | ① 훈민정음 창제 - 동기 : 우리 글자가 없어 중국의 한자를 사용하는 불편을 없애고 국가의 자주성을 높이기 위함. - 과정 : 세종 대왕이 집현전에서 학자로 하여금 학문과 글자 연구에 매진하게 함. - 영향 : 민족 문화 발전의 토대가 되었고 백성들의 생활에 도움이 됨. - 사용 : 평민이나 부녀자 위주로 사용됨. - 의미 :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로 누구나 쉽게 소리 나는 대로 적어 사용
② 농업의 발달 - 경제 발전을 위해 농사 장려. - 농업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 농업의 과학화를 위해 과학 기구 발명 - 과학 기구 : 세종 대왕 때 장영실, 이천 등의 과학자에 의해 발명 예) 측우기 - 강우량 측정 기구. 농사일에 도움. 해시계(앙부일구) - 태양의 그림자를 따라 시각을 재는 시계 물시계(자격루) - 자동으로 움직이면서 소리를 내는 시계 혼천의 - 별자리의 움직임에 맞게 돌아가는 천체 관측 기구 간의 - 혼천의의 축약형 수표 - 강물의 깊이를 재는 기구 - 농사직설 : 세종 대왕 때 편찬. 풍토에 맞는 농사법 소개. 밭농사에서 논농사로 전환하는 계기
2) 신분제도
양반 |
- 과거를 통해 관리가 되고 선비라 지칭함. - 유학을 공부, 시 짓기와 활 쏘기를 함. - 농사는 노비나 소작농이 함. - 유교 숭상과 충효를 중시 - 남녀나 신분의 구분 명확 |
중인 |
- 역관, 의관 등 기술에 재주 있는 사람들로 양반을 도와 관청에서 일함. - 양반보다 낮은 신분이나 상당한 지위에 있음. |
상민 |
농민 |
- 대다수 백성을 차지. 국방의 의무와 세금의 의무 - 교육을 받기 어려워 벼슬을 할 수 없었음. |
상인 |
- 서울의 시전 상인과 지방의 보부상이 있음. - 나라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을 대 주거나 나라일에 동원 |
수공업자 |
- 서울과 지방의 관청에 소속. 필요한 물품 생산 |
천민 |
- 최하위 신분으로 노비, 무당, 백정 등이 속함. - 양반 집 혹은 관청 등에서 종이나 노비로 일함. - 노비는 신분이 세습되고, 매매·상속·양도의 대상이 됨. | 3) 임진왜란
① 임전왜란 전 상황 - 조선 : 오랜 평화와 당파 싸움으로 국방을 소홀히 함. - 일본 : 오랜 내전을 수습하고 전국을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군사력을 가짐.
② 임진왜란(1592년) - 왜군의 침입 : 명 나라로 가는 길을 내달라는 구실로 조선 침략 왜군의 공격으로 선조는 의주로 피난, 명 나라에 도움 요청 - 이순신 장군의 활약 : 거북선을 앞세워 왜군의 보급로를 차단하고 한산도 대첩에서 대승 - 의병의 활약 : 유학자, 농민, 승려로 이루어진 의병이 왜군을 물리침. 대표적 의병장은 곽재우, 조헌, 고경명, 사명대사, 서산대사 등 - 임진왜란의 결과 : 국토의 황폐, 문화재 소실, 인명과 재산 피해, 국가의 재정 손실
③ 임진왜란 후 일본과의 관계 - 중단된 조선의 외교 사절 파견이 일본의 간청으로 재개 - 통신사의 파견은 학문과 기술, 문화를 전달하는 역할을 함.
4) 병자호란
① 병자호란 전 상황 - 여진족이 후금을 세운 후 명을 멸망시키고 나라 이름을 청이라 바꿈.
② 병자호란(1636) - 청은 조선에 신하의 예를 갖출 것을 요구했으나 이를 거절하자 조선을 침략 - 인조가 남한산성으로 피신하여 대항 - 병자호란의 결과 : 굴욕적인 강화를 맺게 됨.
5) 북벌 정책과 북학 운동
① 북벌 정책 -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 갔던 봉림 대군이 왕(효종)위에 오르면서 북벌 정책 실시 - 목적 : 병자호란의 치욕을 씻기 위함. - 군대를 편성하고 이완을 어영 대장으로 임명하여 군사 훈련을 하는 등 북벌을 준비함.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에 지친 백성들에게 큰 부담을 안겨 줌.
② 북학 운동 - 청나라가 정치적·군사적으로 막강한 나라로 성장하고 문화적으로도 발달하자 발달된 문물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 제기
1) 사회 변화를 위한 서민들의 노력
① 조선 후기 농업의 발달 - 두 차례에 걸친 전쟁으로 농촌을 복구하기 위해 농토를 늘림. - 농업의 발달과 농업 생산량 증대
경지 면적 확대 |
농지 개간 |
수리 시설 확충 |
저수지 만듦 |
모내기법 보급 |
1년 이모작으로 농업 생산량 증가 |
골뿌림법 보급 |
고랑에 씨를 뿌리는 방법 |
다양한 작물 재배 |
오이, 생강, 고구마, 인삼, 담배, 목면 등 재배 |
농업 기술의 개발 |
비료 방법 발달, 농기구 개량, 2년 3모작의 윤작 등 기술 개발 | - 농촌의 변화된 모습 *새로운 농사 기술로 노동력이 절감되어 부농, 빈농 생김. *인삼, 담배, 약재 등의 상품 작물 재배로 상업적 농업 발달
② 조선 후기 상업의 발달 - 수공업자들의 자유로운 생산 활동 - 도매업자와 무역상(송상)의 등장 - 전국적으로 시장이 크게 발달 - 금속화폐(상평 통보) 널리 사용
③ 조선 후기의 서민 문화 - 서민들이 경제적으로 부유해지고, 사회적으로 신분이 상승하면서 서민 문화 발달 - 판소리, 탈놀이, 민화, 한글 소설 등 서민 문화로 등장 - 양반들의 풍자, 사회의 부도덕한 내용, 서민들의 애환과 소망을 표현
2) 잘사는 백성, 부강한 나라로
① 실학 - 뜻 : 조선 후기에 백성들이 잘 살고 나라가 튼튼해지는 방법을 연구한 학문 - 등장 배경 : 두 차례의 전쟁으로 백성들의 생활이 어려워짐. 양반들은 이론만 중시하고 백성을 돌보지 않음. 중국으로부터 서양 문물이 들어옴. - 의의 : 현실적이고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학문 연구로 당시의 잘못된 사회 현실을 개혁하고자 함. - 실학자들의 주장 : 신분차별 없애고 노비 해방, 우리 역사·문화에 관심을 가져야 함, 서양 문물 도입, 백성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농업과 상공업 발달 - 한계 : 권력을 잡고 있는 세력의 반대로 국가 정책에 적극 반영되지 못함.
② 실학자들의 활동 - 정치, 경제, 사회의 개혁을 주장 - 활동 방향 : 백성들의 생활 향상, 상공업 발전, 과학기술 도입, 역사와 지리 탐구
박제가 |
청 문물 수용 주장(북학의 저술), 상공업 발달 주장 |
홍대용 |
지동설 주장(천문학 관심) |
김정호 |
대동여지도 제작 |
정약용 |
실학을 완성, 과학 기술의 중요성 강조(거중기 제작) |
유득공 |
발해 역사를 한국 역사로 적극 수용(발해고 저술) |
이익 |
농민 생활의 안정을 위해 개혁 방법 제시 |
박지원 |
상공업 발달 강조, 열하일기 저술 | ③ 실학운동으로 변화된 생활 모습 - 화폐가 전국적으로 유통 - 나라에 바치던 물건을 쌀로 바침. - 신분 제도 개혁 요구, 군역 제도가 개선됨.
3) 복을 빌고, 평등한 세상을 바라고
① 민간신앙 <조선 후기 시대 상황> - 대다수의 농민들이 남의 땅에서 농사를 짓거나 화전민이 되어 가난한 생활을 함. - 홍수, 가뭄, 전염병이 거듭됨. - 지방 관리들은 부정이 심해지고, 백성들을 돌보지 않음.
<민간신앙> - 성격 : 자연물, 조상, 동물 등을 숭배하는 신앙의 종류 - 종류 : 미륵신앙, 무속신앙, 마을 신앙, 가신 신앙, 장승이나 솟대 - 성행한 이유 : 서민층의 경제적인 불황, 신분제의 혼동, 관리들의 수탈 등
② 천주교 - 전파 : 서학이라는 학문으로 연구 정조 때 이승훈이 베이징에서 세례를 받아 신앙 운동이 활발해짐. - 사상 : 인간 평등 사상과 내세 사상 강조 우상 숭배 금지로 유교의 제사 거부, 유교적 사회 질서와 신분 제도 부정 - 박해 : 순조 때 천주교 법으로 금지 흥선 대원군 때 프랑스 군의 침입을 빌미로 천주교인들을 처형함. - 영향 : 현실의 고통을 위로하고 개혁의 희망을 심어 줌.
③ 동학 - 배경 : 세도 정치와 양반들의 수탈로 백성들의 생활이 어렵고, 유교와 불교가 부패 천주교의 전파와 서양 세력의 침략 위협에 대한 위기감 고조 - 성립 : 최제우 창시(민간 신앙에 유교, 불교, 도교를 통합) - 근본 사상 : 인내천 사상('사람이 곧 하늘'이란 생각으로 인간 평등 강조) 후천 개벽 사상('지금의 세상은 운을 다해서 끝나고, 백성들이 바라는 새로운 세상이 온다') - 박해 : 동학의 세력이 커지자 법으로 금지(최제우 처형) - 영향 : 양반과 관리들에 대한 저항의식 고조. 사회 개혁의 희망
④ 천주교와의 동학 비교 - 공통점 : 인간 평등 사상을 강조하여 민중에게 환영 받음, 사회 질서를 부정한다고 하여 정부의 박해를 받음. - 차이점 : 동학은 천주교와 서양 세력에 맞서서 생김, 동학은 조상 숭배나 제사를 부정하는 천주교의 교리를 부정
1) 척화비를 세운 까닭
① 조선 후기의 시대 상황 - 국내 : 외척의 세도 정치로 약화되고 정치 기강이 문란 - 국외 : 서양의 이양선이 나타나 무역과 통상 요구
②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치 - 내용 : 인재 등용, 국가 기구 정비, 재정확보, 경복궁 중건, 서원 정리 - 결과 : 정치적 폐단이 줄어들고 나라의 재정이 늘어남. 세금 부과로 양반들의 불만이 고조되었고, 경복궁 중건을 위한 강제 동원과 당백전의 발행으로 백성들의 원성이 높음.
③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 병인 양요(1866년) *원인 : 나라에서 천주교를 금하면서 프랑스 신부를 포함한 수천 명의 천주교도 처형 *과정 : 프랑스 함대가 쳐들어와 강화도 공격 *결과 : 정족산성에서 양헌수 부대가 싸워 물리침.
- 신미 양요(1871년) *원인 : 미국의 상선 제너럴 셔먼호가 통상을 요구하다가 평양 군민들에 의해 불태워짐. *과정 : 미국 군함이 강화도를 공격하여 초지진, 덕진진 점령 *결과 : 광성보에서 어재연 장군의 강력한 저항에 밀려 물러감.
2) 척화비 건립
- 건립 : 병인양요, 신미양요 결과 척화비를 전국에 세워 서양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움. - 내용 : '서양 오랑캐가 침범하였을 때 그들과 싸우지 않으면 화해하는 것이요, 화해를 주장하는 것은 나라를 파는 일이다' - 목적 : 백성들에게 서양의 침략을 일깨우고 서양과 관계를 맺지 않기 위해 - 의의 : 일시적으로 외세의 침략을 막아 내는데 성공하였으나 서양의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이는 시기가 지연 됨.
3) 조선, 어디로 가야 하는가
① 강화도 조약(1876년) - 외국과 맺은 최초의 근대적 조약, 우리 나라에 불리한 불평등 조약 - 결과 : 새로운 서양 문물을 받아들이고, 일본으로 하여금 침략할 수 있게 해 준 계기가 됨.
② 조선 정부의 근대화 노력 - 신식 군대의 조직 : 신식 군대의 양성을 위해 별기군을 창설 - 영선사의 파견 : 근대식 무기 제조법, 군사 훈련법 등 배워 옴. - 수신사의 파견 : 일본의 군사, 공업, 철도, 우편 등 여러 분야의 문물을 배워 옴.
③ 임오군란(1882년) - 원인 : 신식 군대와의 차별 대우를 받던 구식 군인들의 불만이 폭발 - 전개 : 일본 공사관을 불태우고, 일본인 교관을 살해함 - 결과 : 청나라가 개입하여 흥선 대원군이 청나라에 붙잡혀 감으로써 청의 간섭이 더 심해짐.
④ 갑신정변(1884년) - 원인 : 청나라의 간섭을 배제. 자주 국가 수립을 위한 개혁(김옥균, 박영효, 서재필 등) - 전개 : 우정국 개국 축하연에서 일본의 도움으로 정변을 일으킴. 청의 개입으로 3일 만에 실패 - 내용 : 14개조 개혁 정강(청에 바치던 조공 폐지, 신분 제도 폐지, 부정한 관리 처벌, 백성 보호) - 결과 : 청나라의 간섭이 더욱 심해짐.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일어난 자발적 근대화 운동
⑤ 동학 농민 운동(1894년) - 원인 : 전라도 고부 군수의 횡포에 항거하기 위해 농민들이 들고 일어남. - 전개 : 전봉준을 지도자로 삼아 고부 관청을 점령 - 결과 : 청과 일본의 군대가 개입해 동학 농민군 진압, 전봉준 처형으로 실패 - 의의 : 농민들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개혁 운동으로 외세를 몰아 내려는 민족 운동 - 영향 : 농민들이 참여함으로써 사회적으로는 신분 제도를 없애고, 경제적으로는 세금 제도의 개선을 요구하는 사회·경제적 개혁 운동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됨.
⑥ 갑오개혁(1894년) - 원인 : 동학 운동을 계기로 정부에서 개혁의 필요성을 느껴 청을 몰아 내고, 일본의 개혁 요구 - 전개 : 김홍집을 총리 대신으로 삼고 개혁을 실시하는 군국기무처를 설치하고 추진 - 내용 : 청에 의지하지 않고 자주 독립, 과거 제도 폐지, 조혼 금지, 재혼 허용, 근대식 화폐 채택, 공식 문서 한글 사용, 도량형 통일, 학교 설립 등 - 결과 : 근대 사회로 발전하는 계기. 침략을 목적으로 한 일본에게 여건을 만들어 줌. - 의의 : 일본의 간섭으로 자주적 개혁을 이루지 못함
4) 대한 제국을 선포한 뜻은
① 을미사변과 아관파천 - 을미사변(1895년) : 일본은 조선의 정세가 불리하게 전개되자 조선의 침략에 방해가 되는 명성 황후 시해 - 아관파천(1896년) : 을미 사변 이후 국민들의 반일 감정이 고조되어 항일 의병이 일어남. 고종은 러시아 공사관으로 거처를 옮긴 후 러시아를 이용하여 일본을 견제하려 함. - 결과 : 러시아의 내정 간섭이 심해짐. 일본에 대한 국민의 감정이 나빠졌고, 일본에 대항하는 의병이 일어남.
② 독립협회(1896년) - 서재필이 백성을 계몽해 자주 독립을 이루기 위해 독립 협회 설립 - 주요 활동 : 독립 신문 간행, 독립문 건립, 이권 수호 운동, 만민 공동회 등 - 해산 : 만민 공동회에서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이를 탄압하고 독립 협회를 해산시킴.
③ 대한제국(1897년) - 고종이 자주 국가로의 모습을 확립하기 위해 나라 이름을 대한 제국으로, 연호를 광무로 정함. - 활동 : 학교 설립, 상공업 발달을 위한 회사 설립, 군제 개편 등의 개혁 정치를 실시
④ 근대 문물의 도입 - 의식주의 변화 : 양복·양장, 단발령, 외국 음식, 서양식 건축물 - 교통 수단의 변화 : 전차·기차·자동차 등장, 한강 철교 만들어짐. - 통신 수단의 변화 : 전신·전화 시설 설치, 우편 배달 업무(우정국) 시작 - 근대 학교의 설립 : 원산학사, 육영 공원, 배재 학당, 이화 학당 등 - 서양식 병원의 설립 : 광혜원, 대한 의원, 자혜 의원 등, 종두법 보급
1) 총과 펜을 들어 싸운 조상들(1)
① 청·일 전쟁과 러·일 전쟁
- 청·일 전쟁(1894년) * 배경 : 일본은 대륙 침략의 기반을 다지고, 청은 조선에 대한 지배를 강화하려 함. * 과정 : 청은 동학 농민군의 진압을 위해 군대 파견, 일본은 청나라와의 세력 균형을 내세워 군대를 파견함. * 결과 : 일본이 승리하여 우리 나라에서 청나라 영향력을 배제시킴.
- 러·일 전쟁(1904년) * 배경 : 러시아와 일본이 우리 나라에 대해 서로 이권을 얻기 위해 대립하던 중 일본군과 러시아군이 우리 나라에서 전쟁 * 과정 : 일본이 승리하여 우리 나라에 군대를 주둔시킴.
② 을사조약(1905년)
- 체결 : 러·일 전쟁의 승리 후 우리 나라의 외교권을 빼앗기 위해 체결. 통감부가 설치되었고, 조선은 외교권을 박탈 당해 주권 국가로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없음. - 내용 * 일본 정부는 한국의 외교에 관한 모든 사무를 지휘·감독하고, 일본의 외교 대표자 및 영사는 외국에 있는 한국인을 보호한다. *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를 통하지 않고는 외국과 조약을 맺지 못한다. * 일본 정부는 외교에 관한 일을 관리하는 1명의 통감을 한국 황제 밑에 두는데, 언제든지 황제를 만날 권리가 있다. * 일본과 한국 사이에 이미 맺은 조약은 이 조약과 다르지 않은 한 효력이 있다.
③ 을사조약에 대한 항거
- 헤이그 특사 파견 * 파견 : 고종 황제는 일제의 침략을 세계 여러 나라에 알리고자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만국 평화 회의에 이상설, 이준, 이위종을 특사로 파견 * 결과 : 일본의 방해로 평화 회의에 참석하지 못함. - 상소 운동 : 최익현, 민영환, 조병세 등의 관리들과 유생들이 반대 상소를 올림. - 언론 매체 이용 : 장지연은 황성 신문에 '시일야방성대곡' 이라는 글을 실어 일본의 침략성을 규탄 - 자결 : 민영환, 조병세 등은 스스로 목숨을 끊어 을상조약의 부당성을 알림. - 의병 운동 : 일제의 침략에 맞서 일어난 의병 운동이 을사 조약을 계기로 더욱 거세지고, 자기 고장의 지리를 잘 알고 있는 점을 활용하여 일본군에게 큰 피해를 입힘.
2) 총과 펜을 들어 싸운 조상들(2)
① 의병운동
- 의병 : 외세의 침입으로 나라가 위태로울 때 스스로 외적과 싸우는 민간인 병사 - 의병 운동 * 을미의병(1895년) : 명성 황후의 시해와 단발령에 대한 반대로 일어남. * 을사의병(1905년) : 을사조약의 폐기와 친일 정부 기관의 타도를 위해 일어남. * 정미의병(1907년) : 고종의 강제 퇴위와 군대 해산에 자극을 받아 일어남. - 대표적인 의병장 : 갑산-홍범도, 인제-이강년, 춘천-이소응, 여주-민긍호, 제천-유인석, 홍성-민종식, 평해-신돌석, 진주-노응규, 태인-최익현·임병찬
② 민족의 힘을 기르기 위한 노력
- 교육 활동 * 안창호 : 평양에 대성 학교를 세워 인재 양성 * 이승훈 : 정주에 오산 학교를 건립하고 신문학과 애국 사상 고취에 주력 - 국채 보상 운동 * 우리 정부가 일본에 진 빚을 국민이 갚자는 운동 * 황성 신문과 대한 매일 신보 등의 후원으로 전국으로 확산 * 남자들은 담배를 끊고 여자들은 비녀와 반지를 팔아서 참여 - 역사 연구 * 우리 민족의 전통 문화를 잇고 자주 정신을 일깨우기 위하여 역사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됨. * 박은식 :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등의 역사책을 펴 독립 의식을 높임. * 신채호 : 장군들의 영웅전을 써서 우리 민족의 우수성과 민족혼을 불러일으켜 독립 정신을 키우고자 함. - 국어 연구 * 주시경 : 우리 말을 연구하여 우리의 얼과 혼을 지키려고 노력함. 국어 문법과 맞춤법을 정리하였으며 조선어 학회를 만듦. * 유길준 : 최초의 문법책인 '대한문전' 간행
3) 대한 독립 만세, 한국 광복군 만세(1)
① 일본의 탄압 - 일제의 국권 침탈 : 을사조약 이후 일본은 고종 황제를 퇴위시키고 군대 해산, 일본인 관리 임명 등을 통해 1910년 우리 나라를 완전히 빼앗음. - 정치적 탄압 * 조선 총독부를 설치하여 우리 나라를 지배 * 헌병 경찰을 앞세워 강압적인 무단 통치 실시 - 경제적 수탈 * 우리 나라에서 생산되는 좋은 쌀을 일본으로 가져감. * 산업 활동을 제한하였고, 자원을 약탈해 감. - 식민지 교육 * 우리 국민에게 일본을 우러러보고 섬기게 하는 식민지 교육 실시 * 우리 민족을 위협하기 위해 교사들도 제복을 입고 칼을 참.
② 3·1운동 - 3·1 운동의 배경 : 미국의 윌슨 대통령이 주장한 민족 자결주의의 영향을 받아, 일본 유학생들이 독립을 요구하는 선언서 발표(민족 자결주의) - 3·1 운동의 전개 * 1919년 3월 1일 서울 탑골 공원에서 33명의 민족 지도자들이 독립 선언서를 발표하였고, 수많은 학생과 시민들이 만세 운동을 펼침. * 만세 시위 운동은 지방 도시로 확산되어 4월 말까지 계속됨. * 만주, 연해주, 미국 등 해외에 거주하던 우리 민족도 독립 만세를 외침. - 일제의 탄압 : 일제는 수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집을 태우는 등 가혹하게 탄압 - 3·1 운동의 결과 * 대한 민국 임시 정부 수립 * 우리 민족에게 독립에 대한 희망과 자신감을 심어 주었고, 비슷한 처지에 있던 다른 나라들에게도 용기와 힘을 줌.
③ 대한 민국 임시 정부 -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수립 * 필요성 : 3·1운동 후 독립 운동을 좀더 조직적이고 효과적으로 펴 나가기 위해 정부의 필요성을 느낌. * 수립 : 1919년 중국 상하이에 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됨. -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 * 국내외 독립 운동의 중심 역할을 함. * 국내외 소식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연통제 조직 * 독립 신문을 발행하여 국내외에 독립 운동에 관한 소식을 알림. * 1940년 지청천을 총사령관으로 한 한국 광복군을 창설
4) 대한 독립 만세, 한국 광복군 만세(2)
① 3·1운동 이후 국외의 무장 독립운동 - 봉오동 전투 * 만주에서 독립군을 조직한 홍범도 장군은 독립군 부대를 공격해 오던 일본군을 봉오동에서 전멸시킴. * 봉오동 전투의 승리로 독립군 부대, 독립 운동가와 우리 동포의 사기가 높아짐. - 청산리 대첩(1920년 10월) * 김좌진 장군은 다른 독립군 부대와 힘을 합쳐 청산리에서 일본군을 물리침. * 독립 전쟁에서 거둔 가장 큰 승리 - 한인 애국단 활동 * 1926년 김구가 조직한 단체 * 이봉창 의사 : 일본 도쿄에서 일본 국왕이 탄 마차에 폭탄을 던졌으나 실패 * 윤봉길 의사 : 1932년 상하이 흥커우 공원의 행사장에 폭탄을 던져 많은 일본인이 죽거나 다침.
② 3·1운동 이후 국내의 독립 운동 - 신간회 창립 * 1927년 국내의 독립 운동 단체를 통합하여 신간회 조직 * 우리말 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고, 학생들의 독립 운동을 지원 - 문맹 퇴치 운동 : 일제의 식민지 교육으로 우리 글을 읽고 쓰지 못하는 사람이 늘어 한글 보급 운동을 벌임. - 물산 장려 운동 : 우리 민족이 전개한 경제적 자립 운동으로 우리 나라의 산업을 발전시켜 경제력을 기르기 위한 운동 - 조선어 학회 활동 * 한글을 연구할 목적으로 조직한 단체로 '한글'이라는 잡지 발행 * 일제의 탄압으로 해체되었다가 광복 이후 한글 학회로 바뀜.
③ 일제의 침략 전쟁과 민족 말살 정책 - 중·일 전쟁과 태평양 전쟁 * 일제는 1930년대 이후 중국 대륙을 침략하고, 1941년에는 태평양 전쟁을 일으킴. * 일제의 침략 전쟁으로 우리 민족은 많은 고통과 희생을 당함. - 민족 말살 정책 * 전쟁 물자 수탈 : 우리 나라를 군수 물자 생산기지로 만듦. * 징병·징용 : 우리의 청·장년 남성들을 전쟁터나 광산, 공장으로 끌고 갔고, 젊은 여성들을 '정신대'라는 이름으로 전쟁터로 끌고 가 희생시킴. * 한글 사용 금지 : 우리 민족 정신을 없애고자 우리 말의 사용을 금지 * 창씨 개명 강요 : 우리의 성명을 일본식으로 바꾸어 쓰게 함. * 신사 참배 강요 : 일본 신에게 참배하도록 강요
8·15 광복 - 8·15 광복 :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연합군에 항복하면서 우리 나라는 35년간의 일제 지배로부터 벗어나 광복을 맞이함. - 광복 후의 모습 * 독립 운동을 하였던 민족 지도자들이 새로운 정부를 세우기 위해 모임. * 우리말과 우리 역사를 되찾기 위한 민족 교육이 시작됨. * 38도선을 기준으로 북쪽에는 소련군, 남쪽에는 미군으로 우리 나라가 남북으로 나뉨. * 신탁 통치 결정 : 미국, 영국, 소련, 중국의 4개국이 일정 기간 동안 우리 나라를 다스리겠다고 결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