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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17)

세계 5위 해외건설국

by 석암 조헌섭. 2015. 9. 21.

 

 

1965년 98㎞짜리 도로 첫 수주 … 이젠 세계 5위 해외건설국

입력 2015-09-21 00:11:00
수정 2015-09-21 09:18:34

 기사 이미지   해외건설 540만 달러로 시작 70년대 중동 붐 거쳐 … 

 누적 수주 7000억 달러기사 이미지
 국민소득 1978년 1000달러 넘고 1995년 1만 달러 돌파 …

 이젠 3만 달러 눈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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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규모 1000억서 1조 달러 이르는 시간, 선발국보다 3년 빨라


기사 이미지1970년 경부고속도 2004년 KTX 개통 … “대륙으로 나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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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환위기 속 한마음 … 예정보다 3년 앞당겨 2001년 IMF 빚 다 갚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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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개방 우여곡절 속 UR 타결 …

 20여 년 뒤 미국 이어 중국과도 FTA 맺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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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책 경제개발 5개년 계획 …

 60·70년대 성장 발판 창조경제로 효율 추구

오늘의 신문은 새 소식을 전하고, 하루가 지난 신문은 역사가 된다. 중앙일보는

 1965년 창간부터 50년간 한국경제의 발전 과정을 보도해왔다.
1인당 국민소득이 100달러 정도에 불과하던 65년에도 한국은 외화를 벌기 위해

해외건설 사업에 뛰어들었다. 70년 경부고속도로 완공, 77년 수출 100억 달러를

 달성한 이후 고속성장을 통해 선진국 진입의 꿈이 점차 현실화됐다.
하지만 97년 외환위기는 한국 경제의 기본틀을 바꾸는 사건이 됐고, 지금은 새로운 발전 모델을 찾아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지난 50년간 한국경제가 걸어온 길을 중앙일보의 기록으로 살펴본다.


 

 

해외건설 540만 달러로 시작 70년대 중동 붐 거쳐 … 누적 수주 7000억 달러
“후진국이란 명예롭지 못한 대명사를 붙이고 가난 속에서 허덕이던 한국이 이제

 선진제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였다.”
 1965년 12월 28일자 4면은 한국이 최초로 해외건설 공사를 따내 현지에서

 건설을 시작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현대건설이 540만 달러에 수주한 한국의

 첫 해외 건설 작품은 태국 남부 도시 빠따니와 나라티왓을 잇는 총 길이 98㎞의

 도로다. 태국 통신원은 이듬해 2월 18일자 8면에서 “태국인에 둘러싸여

 ‘까오리(태국어로 한국이라는 의미)’를 연발하는 합창에 어리둥절했다”며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중앙일보는 해외건설 50주년을 기념해 태국 고속도로 현장을 다시 찾았다.

 2015년 3월 10일자 1면 ‘건설 신화 다시 따논 까올리’라는 기사에선 현지에선

 이 도로가 지금도 ‘따논 까올리(한국 도로, 65년과 표기법 다름)’라고 불리는

 모습을 담았다.

 한국은 65년 수주한 태국 고속도로 공사에서 300만 달러의 적자를 봤다.

 그러나 이 실적을 앞세워 한국 건설사는 동남아시아에서 잇따라 건설공사를

 수주했고, 70년대 중동 붐으로 이어졌다. 동아건설이 84년부터 19년간 공사한

 리비아 대수로 공사(3000㎞)는 총 수주액이 105억6000만 달러였다. 중앙일보는

 이곳의 모습을 전했다 “지평선조차 가물거리는 사하라 사막 공사 현장에는 ‘건강한 몸으로 김포에 내리자’는 팻말이 곳곳에 붙어있었다. (89년 11월 28일자 17면)”
 한국 건설사는 2000년 이후 초고층 건축 분야에서 실적을 냈다. 2007년 4월 9일자 2면의 ‘한국 건설기술, 두바이 스카이라인 바꾼다’는 기사에선 삼성물산이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건설한 세계 최고층 빌딩인 부르즈 칼리파

(완공 후 높이 828m)가 곧 세계 최고 높이를 넘어설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다.

 이런 노력의 결실은 올해 6월 17일자 1면에 소개됐다. 제목은 ‘저력의 해외건설, 누적 수주 7000억 달러 돌파’였다. 올해 해외건설은 매출액 기준으로 독일을 앞질러 세계 5위로 올라설 전망이다.


국민소득 1978년 1000달러 넘고 1995년 1만 달러 돌파 … 이젠 3만 달러 눈앞
67년 2월 21일자 3면엔 ‘한국경제의 성장 경로’란 기획 기사가 나왔다.

 “식량자급이란 명제는 개발계획을 논하는 그 이상이다.” 60년대 한국의 최대

 목표는 가난 탈출, 후진국 탈출이었다. 후진국이란 한계 속에서도 한국민은

 고도 성장을 향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


 76년 8월 28일자 1면의 ‘국민총생산 532달러’라는 제목의 기사에선 후진국에서 중진국으로의 도약을 알렸다. 1인당 국민소득이 500달러를 넘었다는 소식이었다.
 “500달러는 중진국과 후진국의 경계쯤으로 생각된다. 우선 이 정도의 소득

 국에선 생활의 질에 있어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세계적으로 500달러 권의 나라들은 같은 연도를 기준으로 콜롬비아(500달러),

 기니(575달러), 이라크(585달러), 튀니지(560달), 시리아(550달러) 등이다.”
 2년 후인 78년 12월 16일자 2면에선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13%이며

 1인당 국민총생산은 1225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계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기사는 이렇게 이어졌다. “당초 계획으로는 10∼11%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던

 것이 13%로 2∼3%포인트 높게 고도 성장을 이룩했다. 왕성한 건축 및 산업생산 활동과 내수의 증가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후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빠르게 증가했고 95년 1만 달러 대에 진입했다. 2008년 3월 22일 중앙일보는

 ‘국민소득 2만 달러 돌파’ 소식을 알렸다. “우리나라의 1인당 국민소득(GNI)이

 사상 처음 2만 달러를 넘어섰다. 95년 1만 달러를 돌파한 지 12년만”이란

 내용이었다.


 지난해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2만8180달러다. 올해 초만 해도 3만 달러

 달성 가능성이 점쳐졌지만 내수와 수출 부진, 중국 경제의 둔화 등으로 이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1인당 국민소득이 늘긴 했지만, 기업과 정부 몫을 뺀 1인당 가계총처분가능소득(PGDI)이 1만5786달러에 그쳤다. 갈수록

 심화하는 양극화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수출 강국 무역 규모 1000억서 1조 달러 이르는 시간, 선발국보다 3년 빨라
한국 경제 50년사는 수출강국으로 도약하는 역사였다. 1965년 11월 30일자 2면을 통해 ‘제2회 수출의 날’ 행사를 소개했다. “연말 목표가 1억7000만 달러인 금년도 수출 실적은 이날 현재 1억5000만 달러 선을 돌파, 목표액의 88%를 기록했으며

 예년 수출이 연말에 집중된다는 점과 견줘 금년 목표 달성은 낙관시 되고 있다.”


 12년 후인 77년 한국 수출은 100억 달러를 돌파했다. 77년 12월 22일자 1면을

 장식한 제목은 ‘수출 100억 불, 수출 한국의 또 하나의 출발점’이었다.

 “올해 수출 목표인 100억 달러가 22일 달성됐다. 수출 실적은 21일 현재 99억7500만 달러를 기록 오늘 상오 중 100억 달러를 돌파한 것이다”


 6·25 후 해외에서 보내온 원조 보급품으로 연명하던 국가가 불과 20여 년 만에 수출 100억 달러를 달성했다. 희망이 부풀기 시작했다. 중앙일보는 ‘90년대의 한국은 세계 10위 수출국’(78년 7월 27일자 2면), ‘한국 2000년쯤엔 선진국권에

’(78년 9월 21일자 2면)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 수출강국으로의 도약을 예상했다.
 예상은 현실이 됐다. 2011년 12월 6일자 3면을 통해 중앙일보는 의미 있는

 순간을 전했다. “5일 오후 4시 대한민국이 ‘무역 1조 달러 클럽’에 세계 아홉 번째 멤버가 됐다.” 이는 미국·독일·중국·일본·프랑스·이탈리아·영국·네덜란드만 이뤄낸 실적이다.


 기사는 “선발 8개국은 1000억 달러에서 1조 달러를 달성하는 데 평균 26.4년,

 5000억 달러에서 1조 달러를 달성하는 데 8.4년이 걸렸다. 하지만 우리는 각각

 23년과 6년 만에 테이프를 끊었다”고 분석했다. 올해 5월 현재 한국은 세계 6위의 수출 대국으로 자리를 잡았다.


하지만 올들어선 월별 수출이 전년 동기보다 줄어들고 있다. 이 때문에 50년간

 한국의 경제성장을 이끌어 온 수출이 흔들리고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전문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차세대 유망 산업을 키워야 한다고 지적한다.
속도 혁명 1970년 경부고속도 2004년 KTX 개통 … “대륙으로 나가자”
“남북을 관통하는 간선 대동맥, 경부 고속도로가 착공된 지 2년5개월7일만인 7일 전구간이 개통됐다”


중앙일보는 1970년 7월 7일자 1면을 통해 경부고속도로 개통 소식을 전했다.

 경부고속도로는 단순한 길 하나가 아니었다. 서울에서 발간된 중앙일보를 부산

 시민이 당일 볼 수 있게 됐다. 부산에서 아침에 잡은 전복이 그날 저녁 서울

 시민의 식탁에 오르게 됐다. 한국을 1일 생활권, 하나의 경제권으로 통합시킨

 근간이었다. 경부고속도로를 시작으로 호남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등이 완공되면서 고속도로는 국가 기간 수송망으로 자리를 잡았다.

도로에 밀리는 듯하던 철도는 21세기 들어 살아났다. 고속철도(KTX)의 등장을

 통해서다. 2004년 3월 KTX 서울-부산 구간이 개통됐다. 세계 8번째로 놓이게

 된 KTX는 한국을 반나절 시간권으로 좁혔다. 시속 300㎞의 속도 혁명이다.

 중앙일보는 2004년 3월31일 12면을 통해 KTX 개통의 의미를 이렇게 분석했다.


“단군 이래 최대 역사(役事)라 불리는 고속철도가 4월 1일 착공 12년 만에

 개통된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40분. 교통체증을 감안하면 웬만한 수출

지역보다 시간상으로 더 가까워지는 셈이다. 고속철 개통은 경제적인 효과와 함께 우리 국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상당히 변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올해 호남KTX까지 개통되면서 철도발 속도혁명은 ‘화룡점정’을 찍게됐다.

 올 4월 2일 6면에서 중앙일보는 한반도를 넘어 유라시아 대륙을 달리는 KTX를

 꿈꾸는 박근혜 대통령의 희망을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축사에서 “기업도시, 혁신도시 등과 연계해 호남 경제가

 커다란 도약의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국토균형발전에 큰 획을 그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개통한 호남고속철이 철도산업 해외 진출의 기폭제가 되기를 바란다. 한국 철도는 대륙으로 달려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기 극복 외환위기 속 한마음 … 예정보다 3년 앞당겨 2001년 IMF 빚 다 갚아
“정부는 최근의 금융 및 외환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했다.”
 1997년 11월 22일자 중앙일보 1면 기사의 첫 문장이다. 제목은 ‘IMF 구제금융

 요청’. 한국 경제에 씻을 수 없는 상흔을 남긴 IMF 외환위기의 시작이었다.

 정부는 국가 부도를 인정하고 경제 주권을 IMF에 넘겨야 했다. 한 달이 채

 지나기도 전 종합주가지수는 300대로 폭락했다. 기업의 연쇄 부도와 대량 실직이 이어졌다. 당시 ‘IMF 사태’라고도 불렸던 97년 외환위기는 기업과 가계, 정부에

 많은 상처를 남겼다. 세계 경영을 외치며 한국 3대 그룹에 올랐던 대우가

 무너졌다.


 99년 8월 27일자 1면에선 ‘대우 12개사 워크아웃’ 소식을 전했다. 그해 11월 2일자는 김우중 대우 회장의 자진 사퇴 소식을 알렸다. 대우그룹은 공중 분해됐고

 삼성과 LG, 현대는 구조조정을 해야 했다.
 환란 속에서도 희망의 불꽃은 타올랐다. 97년 12월 4일자 33면에 작은 기사

 하나가 실렸다. 새마을부녀회중앙연합회가 애국 가락지 모으기 운동을 펼친다는 내용이었다. “장롱 속에 숨어있는 아기 돌반지로 경제를 살리자”는 캠페인이라고 기사는 전했다. 국가 파산의 위기를 스스로 극복해내려 하는 한국인의 저력을

 세계에 알린 금 모으기 운동의 시작이다.


 위기를 딛고 한국 경제는 다시 일어섰다. 혹독한 구조조정을 거친 결과였다.

 2001년 8월 23일자 33면 기사에선 한국은행이 IMF에서 빌린 돈 1억4000만 달러 갚는다는 소식을 전했다. 예정된 상환 시기인 2004년 5월보다 훨씬 앞선 3년

 3개월 만의 IMF 채무 조기 상환을 알리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구조조정의 고삐를 늦췄다가는 또 다른 위기가 엄습해 올 수 있다”는 지적을 빼놓지 않았다.

 

 ‘공자금을 회수해야 진정한 졸업’라는 제목도 달았다. 97년 이후 정부가 위기 극복을 위해 쓴 공적자금은 168조7000억원이며 지난 6월 말 현재 65.7%인 110조9000억원을 회수했다.
시장 개방 우여곡절 속 UR 타결 … 20여 년 뒤 미국 이어 중국과도 FTA 맺어
“새로운 세계무역질서의 틀을 정하는 우루과이라운드(UR)의 대타결이 마침내

 이뤄졌다…(중략)…이번 협상은 농산물을 포함한 모든 교역부문의 시장개방

 대폭 확대라는 혁명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1993년 12월 15일 1면에서 중앙일보는 세계 무역의 규칙을 바꾼 우루과이

 라운드가 ‘혁명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관측했다. 실제로 그랬다. 한국도

 개방의 격랑에 휩싸였다. 무역장벽의 철폐는 제조업 수출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하지만 농업이 문제였다. 국내 수입이 제한돼 있던 품목 대부분이 1997년

 7월 1일로 자유화됐다. 때문에 농민들의 반대는 격렬했다.


 하지만 경제 개방의 도도한 흐름을 거스를 수 없었다.

 바통은 FTA(자유무역협정)가 이어받았다.
 “머나먼 길이었다. 그러나 가야만 하는 길이었다. 피할 수 없는, 그리고 피해서도 안 되는 길이었다…(중략)…경제뿐 아니라 사회·문화, 나아가 안보까지 한국의

 국격(國格)을 높이는 고속도로이기 때문이다”


 한미 FTA를 두고 중앙일보는 2007년 4월 3일 1면을 통해 1870년대 신미양요와 강화도조약에 의한 문호 개방, ‘한강의 기적’을 일궈낸 1960년대 ‘수출입국’정책에 이어 한미FTA 체결을 ‘제3의 개국’이라고 칭했다.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을 향한

 거대한 개방의 길이었다. 협상 타결 4년 7개월만인 2011년 11월 23일 한미FTA가 국회 문턱을 넘었다. 한국은 수출 주도 개방경제를 통해 발전을 거듭했다.

 

 FTA 모범국으로 자리매김했다. 2014년에는 중국과의 FTA 타결도 공식 선언했다. ‘용의 등에 올라탄’ 한국경제가 갈림길에 섰음을 중앙일보는 지난해 11월 11일 1면에서 지적했다.
 “자유무역협정(FTA)의 타결로 한국과 중국의 관계는 경제·무역을 넘어 정치·

안보에서도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됐다…(중략) . 반면 경제의 자생력을 키우지

 못하면 자칫 중국이라는 거대한 ‘블랙홀’에 빨려 들어가 주변국으로 전락할 위기도 안게 됐다.”


경제 정책 경제개발 5개년 계획 … 60·70년대 성장 발판 창조경제로 효율 추구
1962년부터 시작된 경제개발5개년계획은 한국 경제 고도성장의 단초였다.

 경공업 중심의 한국 산업구조를 중화학공업 위주로 뿌리째 뒤바꿨다.

 이는 대성공을 거뒀다. 중앙일보는 1975년 9월 23일 창간 10주년 기념호 13면을 통해 10년 간 경제발전의 의미를 평가했다. “실물성장 면에서 지난 10년 동안의

 실적은 눈부실 정도다. 60년대 후반기부터 고도성장이 점화되어 65년부터

 74년까지 연평균 10.3%의 성장을 이룩했다.

 

 경제개발 5개년계획은 5.16 후 62년에 1차 계획이 시작되어 내년으로 3차 계획을 끝내고 77년부터 4차 계획에 들어간다. 1차 계획은 별 준비 없이 급조된 것이므로 본격적인 개발계획은 2차 때부터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이후 정부 정책의 초점은 중화학공업화에 맞춰졌고 큰 결실을 맺었다.

 수출의 획기적 증가로 이어지며 한국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끌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업과 같은 주요 산업에서 한국은 2000년대 이후 세계

 최상위권의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와 같은 세계적인 기업도 등장했다.
 박근혜 정부 들어 새로운 전략이 마련됐다. 이른바 ‘창조경제’다. 기존 ‘굴뚝

 산업’만으로 한국 경제의 새로운 도약이 어렵다는 인식에서다.

 개념이 모호하다는 지적도 있지만 새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는 점은 이견의 여지가 없다. 사공일 중앙일보 고문은 2013년 5월 13일 28면에 실린 ‘창조경제를 향한

 창조적 파괴’ 제목의 칼럼을 통해 창조경제의 방향을 제시했다.
 “창조경제는 창조산업의 활성화뿐 아니라 기존의 모든 산업을 포함한 우리

 경제체제 자체를 더욱 효율화·활성화하겠다는 경제체제적 차원의 정책 목표일 것이다. 그렇다면 정부가 추구해야 할 구체적 목표는 분명해진다.

 

 한마디로 슘페터(Schumpeter)적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는 경제체제 내지 기업생태계를 만드는 것에 정부 정책의 초점을 맞출 수 있을 것이다.”
◆설문조사 참여 경제 전문가 50인(가나다 순)
강경훈 동국대 경제학과 교수, 강명헌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 강병구 인하대 경제학과 교수, 강삼모 동국대 경제학과 교수, 강중구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갑순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 김경수 성균관대 경제학과 교수, 김동헌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김동환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성순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 김성태 KDI 선임연구위원, 김원식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김정호 아주대 경제학과 교수, 김종일 동국대 경제학과 교수, 김진성 우리금융경영연구소 경제연구실장, 류장수 부경대 경제학과 교수, 박기현 유안타증권

 센터장, 박명섭 성균관대 무역학과 교수, 박연채 키움증권 센터장, 배상근 한국경제연구원 부원장, 배현기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손종칠 한국외대 경제학과 교수, 신동석 삼성증권 센터장, 신지윤 KTB투자증권

 센터장, 심상렬 광운대 동북아통상학부 교수, 안병국 KDB대우증권 센터장, 안수웅 SK증권 센터장, 안창남 강남대 세무학과 교수, 양기인 신한금융투자 센터장,

 오정근 건국대 금융IT학과 특임교수, 온기운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 유승선 미래에셋증권 센터장, 이상빈 한양대 경영대학 교수, 이상화 현대증권 센터장, 이승호

 자본시장연구원 국제금융실장, 이영 한양대 경제금융대 교수, 이종우 IBK투자증권 센터장, 이종화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이준재 한국투자증권 센터장, 이준협 현대경제연구원 경제동향분석실장, 이창목 NH투자증권 센터장, 임병인 충북대

경제학과 교수,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 정인교 인하대 경제학부 교수,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 조재호 울산대 경제학과 교수,

 표학길 서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현진권 자유경제원 원장
세종=조현숙·하남현·김민상 기자 newear@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