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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언(8)

명언 모음 1

by 석암 조헌섭. 2011. 8. 25.

명언 모음 1

이 세상에서 가정의 행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화신가락(和信家樂) 화목하고 서로 믿어주면 가정이 즐겁다.

자식의 장래는 그 어머니의 노력에 따라 정해진다.

어린이는 부모의 행위를 비추는 거울이다 .
 
수입을 생각하고 나서 지출 계획을 세워라.

친구에게 돈을 꾸어주는 사람은 친구와 돈 두 가지를 다 잃는다.

친구는 은밀히 충고하고  공개적으로 칭찬하라. 

돈이 큰 소리칠 때는  진리가 침묵한다.

덕불고 필유린.(德不孤 必有隣) 
 덕은 외롭지 않다 반드시 이웃이 있다.

소육다채(小肉多菜) 고기를 적게 먹고 야채를 많이 먹는다. 
소노다소(小怒多笑) 화를 적게 내고 웃음을 많이 웃는다.

세상은 바다와 비슷하다  해엄칠 줄 모르는 사람은 익사한다.

 
 이 세상에 비천한 직업이란 없다, 다만 비천한 사람이 있을 뿐이다.
 
내 마음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어질고 의롭고 착하게 살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자기에 대한 의무인 동시에 사회에 대한 의무다.   

두한족열(頭寒足熱) 머리는 차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   

우리는 울며 태어나서 불평하며 살다가 실망하여 죽는다.
  
투는 고민 다음으로 불행의 큰 원인이 된다.
  
나에겐 해야 한다는 사명감과 할 수 있다는 신념 하면 된다는 의지로 살아가자.
 
10세 때는 과자에 움직이고, 20세 때는 여인에, 30세 때는 쾌락에 움직이고, 
   40세 때는 야심에 움직이며,
  50세 이후에는 탐욕에 움직인다.
  
용기 있는 자만이 미인을 얻을 수 있다.
 
 20대의 사랑은 환상이고 , 30대의 사랑은 바람기이며
    40대에 가서야 비로소 참사랑을 알게 된다.
   
덕본재말(德本財末)  /덕은 근본이고 재물은 말단이다.
 
재물은 하느님의 것이고 사람은  잠시 맡은 청지기이다.

  
천석꾼이 되면 천 가지 걱정 생기고  만석꾼이 되면 만 가지 걱정이 생긴다.
  
하늘이 내린 재난은 피해야 하고  스스로 초래한 재난은 피하지 말라.
  
화는 복에 붙어 있고  복에는 화가 엎드려 있다.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을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의 마음을 갉아먹는 식인종이다   

일 중에 가장 어리석은 일은 이익을 얻기 위해 건강을 희생하는 것이다.
  
많이 가진 자가 부자가 아니다 많이 주는 자가 부자다.
  
이웃과 친하지 않으면서 먼 곳의 사람과 사귀기를 애쓰지 말라.
  
승리자는 원한을 가져오고  패자는  슬픔에 산다
   승리나 패배를 버린 자는 행복하게 산다.
                          
 
수신제가의 근본  1, 공부를 열심히 야여 집안을 일으키고 ,
  (修身齊家의 根本) 2, 순리를 따르고 집안을 보전하며,
                                3, 부지런하고  절약햐여 집안을 다스리고
                                4, 화목하고 순종함은 집안을 정제하는 근본이다.
                             
화와 복은 문이 없다 단지 사람이 불러들이는 것이다.
  
홀로 서서 그림자에 부끄럽지 않고 누워서 영혼에 부끄럽지 않도록 노력하자.   

방에 책이 없는 것은 몸에 정신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분노를 억제하지 못하는 것은 자기 수양이 부족하다는 표시며,
  오직 자신의 몸과 마음을  해칠뿐이다.
 
 (勇將) 용감한 장수는 지혜 있는 장수만 못 하고,
    (智將) 지혜있는 자수는 덕 있는 장수만 못 하며,
    (德將) 덕 있는 장수는
    (福將) 복 있는 장수만 못 하다.
  
현재에 충실하라 현재는 과거의 결과요 미래의 원인이다.
    
정직하고 성실하며 지식 많은 사람과 벗하면 유익하고,
   아첨하고 굽신거리며 말잘 둘러대는 사람과 벗하면 해롭다.
  
예가 아닌 것은 보지 말고 듣지도 말며 말하지도 말고 행동하지도 말아야 한다.
  
화와 복은 스스로 구하지 않는 것이 없다, 뿌린대로 거둔다는 뜻이다.

탐욕이란 불교에서 말하는 번뇌와 같아서 밑 빠진 항아리요
   나를 해치는 칼날이며 자기를 망치는 비상이다

효제충신(孝悌忠信),
    孝 는 내 부모를 효도로 섬김이요,
    悌 란 남의 부모를 공경함이요,
    忠 은 마음의 진실됨이요,   
    信 이란 행동에 신의가 있음이다.    

언제나 일만 하는 자는 진정한 판단력을 가질 수 없다. 
   
도오선자 시오적, (道吾善者 是吾賊)
나를 착하다고 말하는 사람은 나의 적이요,
    도오악자 시오사. (道吾惡者 是吾師) 나를 악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나의 스승이다.
   
◆부귀타인합  빈천친위리(富貴他人合  貧賤親威離)
부자가 되면
   남들도 몰려들어 굽신거리고,
 잘 살다가도 가난해지면 친척도 돌아선다.
  
지시자부(知是者富) 만족을 아는 사람은 부유하다.
   행복과 불행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양약고어구 이리어질 (良藥苦於口 而利於疾


◆양약고어구 이리어병(良藥苦於口而利於病)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는 이롭고,
    충언역의이 이리어행(忠言逆於耳 而利於行) 충고하는 말은 귀에 거슬리지만
   행실에는 이롭다.

   
겸양으로 처신하면 잃는 것은 적고 얻는 것이 많다.   

근묵필치 근주필주(近墨必淄 近朱必朱)
착한 사람과 어울리면 착한 사람 되고 
    악한 사람과 어울리면 악한 사람 된다,
  
역지사지(易地思之) 처지를 서로 바꾸어 생각하라,(입장바꿔 생각해봐)

기소불욕물시어인 (己所不欲勿施於人)내가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 시키지 말라.   
 
인생불학 명명야행, (人牲不學 冥冥夜幸)
사람이 배우지 아니하면
   어둡고 어두운 밤길을
가는 것과 같다.

천정능승인(天定能勝人) 하늘이 뜻을 정하면 능히 사람을 꺽을 수 있고,
  인정 천승천(人定 能勝天)사람의 뜻을 하나로 뭉치면 하늘이 내린 뜻도 
                                           돌이킬 수 있다.
   
잃어버린 시간은 찾을 길 없고 오는 시간 또한 막을 길 없다.
   
축록자 불견산,(逐鹿者 不見山)
사슴을 쫓는 사람은 좋은 산을 보지 못한다.

궁서교묘 궁구물박 (窮鼠咬猫 窮寇勿迫).독 안에 든 쥐가 고양이에게 달려들고

   쫓기다 더 달아날 곳 없는 도둑은 역습하게 된다.   

*결혼을 위한 사랑은 인간을 만들고
 우정어린 사랑은 인간을 완성하며 음탕한 사랑은 인간을 더럽히고 하게 만든다. 
  영국 철학자 베이컨

 
*부부가 불화하면 자식이 괴롭다.

*젊을 때는 색을 조심하고
중년(中年)에는 싸움을 조심하며
 노년(老年)에는 재물(財物)을 조심하라. 


*결혼(結婚)은 몰라서 하고 
이혼(離婚)은 참지 못해서 하며

 재혼(再婚)은 깜박 잊고 있어서 한다. 
 
*일생의 계획은 어릴 때에 있고
일년의 계획은 봄에 있고
 하루의 계획은 새벽에
 있는 것이니, 
 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아는 바가 없고 
 봄에 씨앗을  뿌리지 않으면 가을에 거둘 것이 없으며
 
 새벽에 일어나지 않으면 
정신이 흐리어 온종일 옳은 판단을 할 수 없다. (공자) 

*귀로 남의 그릇됨을 듣지 말고  눈으로 남의 단점을 보지 말며  
 입으로 남의 허물을 말하지 말아라.
 
 입과 혀는 화와 근심의 문이요  몸을 망하게 하는 도끼다. (군평)



*착한 것을 보거든 목이 말라 물을 구하듯이 주저하지 말고 
 악한 것을 듣거던 귀먹은 것 같이 못 들은 체하라.
 또한, 착한 일이란 모름지기 탐을 내고  악한 일이란 즐겨 하지 말라. 

(태공)*


*열매를 맺지 않는 꽃은 심을 필요가 없고 의리 없는 친구는 사귀지 말라. 
 
*옥은 다듬지 않으면 그릇을 만들 수 없고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의를 알 수 없다.
 
*장부는 마땅히 남을 용서할지언정 남의 용서를 받는 자가 되지 말자.
 
*내가 남에게 배푼 공덕은 마음에 새겨두지 말고 
 내가 남에게 잘못한 허물은 마음에 새겨두어라.
 
*군자는 화합하여 부화뇌동하지 않고 
 소인은 부화뇌동하여 화합하지 못한다.
 
*지혜 있는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움직이며 즐겁게 살고
 마음이 좋은 사람은 산을 좋아하며 고요하게  오래산다.



*현자는 죽음에 대해서보다 삶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한다. - 스피노자

*입을 다물고 있어도 비난하고 말이 많아도 비난하며 또한 말이
 적어도 비난한다.
*세상에 비난당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법구경


*온갖 집단의 흥분한 외침 속에서 진리의 목소리를 가려듣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 실러

*기적은 '자신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통해서' 나타난다. - 아미엘


*어떤 사람이 불행하고 괴로워하고 신음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자유로운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그는 반드시 누군가의 또는 무엇인가의 노예가 되어 있는 것이다.
 에픽테토스

*신이 주시는 것은 모든 인간에게 모두 유익하지만,

 그것은 또한 그것이 주어지는 바로 그때 가장 유익하다. - 아우렐리우스

*만일 네가 의식적으로 모든 사람들에 대해 친절하지 않다면,

 종종 무의식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잔인하게 대할 것이다. - 존 러스킨

*우리는 자주적으로 사색함으로써 불필요한 독서를 얼마나 많이

 피할 수 있는지 모른다.

*가장 위대한 사상가는 바로 책을 가장 적게 읽었던 사람들이었다.
                                                                    - 리히텐베르크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잘못된 지식을 두려워하라.

 
*이 세상의 모든 악은 잘못된 지식으로부터 생긴다.

*말하지 말 걸 그랬다고 후회하는 일이 천 번일 때,

 말한 것 그랬다고 후회하는 일은 한 번 있을까 말까하다.

*항상 죽음을 철저하게 응시하며 살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죽음을 응시하는 삶은 모두 엄숙하고 의미심장하다.

'미래의 사랑'이라는 것은 없다. 


*사랑은 오직 현재의 행위이다. 현재 사랑을
 보여주지 않는 사람에게 사랑은 존재하지 않는다.


*육체는 언제나 영혼의 첫번째 제자이다. - 소로

*귀찮아 하지말라. 사람들이 네가 책을 읽는 것을 방해한다고
  불평하지 말라. 만약 그들이 없으면, 도대체 너는 누구에게
  봉사해야 한단 말이냐. 무엇을 위해, 어떻게 더 많은 사람에게
  봉사해야 하는지에 대해 쓴 책을 읽는단 말이냐.  에픽테토스

*남을 용서할 줄 모르는 사람은 자신이 건너야 할 다리를 파괴하는

 사람과 같다. 왜냐하면 누구에게나 용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허버트 경

*그 사람이 자네를 욕하는데도 자네가 침묵을 지키고 있을 떄, 
나는 자네를

 에워싼 열 명의 천사들이 그 남자에게 대답하고 있는 것을 보았네.
그런데 자네가 그 남자에게 같이 욕을 하며 반격을 시작하자 천사들은
모두 자네 곁을 떠나더군. 그래서 나도 자네를 두고 떠난 걸세.
이슬람 전설

*부는 똥과 마찬가지로, 그것이 한 곳에 쌓여 있을 때는

악취를 풍기지만, 널리 거름으로 뿌려지면 땅을 기름지게 한다.

*현자는 언제나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살아간다.

 그는 자기가 얻을 수 있는 것만을 바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직 현자만이 자유롭다. - 에픽테토스

*자유는 목적이 아니라 결과일 뿐이다.


*세상 사람들의 여론만큼 자롯된 인생의 지침은 없다.


*우리가 남을 칭찬하는 것은 그들이 우리와 비슷한 경우에 한해서이다.

 그러므로 누군가를 존경한다는 것은 그 사람과 자기가 같다는 것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  라 브뤼에르

*사람들이 현자에게 인생에서 어떠한 때가 가장 중요한 때이고

 어떠한 사람이 가장 중요한 사람이며,
 어떠한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냐고 물었다.
 현자의 대답은 이러했다. "가장 중요한 때는 오직 현재뿐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현재에만 자기 자신을 지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우리가 관계를 갖고 있는 상대방이다.

 왜냐면 그가 또 다른 누구와 관계를 갖게 될지 어떨지는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일은 우리가 현재 관계가 있는 상대방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대하는 일이다."

*유혹에 빠지지 않으려면, 사람에게는 원래 준비할 시간이 없으며,

 바로 지금 자신의 모습 그대로 최선을 다해 살아야 한다는 것,
 그에게 유일하게 필요한 것인 자기완성은 사랑의 완성이라는 것,
 그리고 그 완성은 오직 현재에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마음 깊이 새겨야 한다.

*신은 현재 속에 있다.

 너를 따르는 사람들의 수에 관심을 갖지 말고 질에 관심을 가져라.

 어리석은 사람들이 너를 따르지 않는 것은 인간으로서
 칭찬받아야 할 일이다. - 세네카

 네가 좋다고 여기는 일을 할 경우에도, 
남에게 적의를 느끼거나

 남이 자신에게 적의를 느낀다면 즉시 그 일을 그만두는 것이 현명하다.
 결국 너는 아직 그 일을 잘 할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모든 새로운 욕망은 새로운 결핍의 시작이며 새로운 슬픔의 발단이다. 

 볼테르

*악을 악으로 갚는 것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타락시키는 것이다.


*만약 삶이 행복이라면 삶의 필연적 조건인 죽음도 역시 행복이라고

 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것을 위해서는 죽어도 좋다고 생각하는 무언가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은 불행하다.

*나는 내 운명을 한탄하거나 핑계 삼지 않았다. 그러나 딱 한 번, 
신발이

 없는데 그것을 살 돈마저 없었을 때 나도 모르게 불평한 적이 있었다.
 나는 그때 무거운 마음으로 쿠파의 한 커다란 회당에 들어갔는데,
 거기서 나는 발이 없는 사람을 보았다. 그래서 나는 신을 신이 없을 뿐
 멀쩡한 두 발을 가진 것에 대해 하느님께 감사했다. - 사디

*필요 이상으로 많은 것을 아는 것보다 가능한 한 적게 아는 것이 낫다.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오히려 쓸데없는 지식,
 짐이 되는 지식, 허영을 위한 지식을 두려워하라.

석암 조헌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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