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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仁] 의[義]란 무엇인가? 그대가 부{富]를 내세우면 나는 인[仁]을 내세우고 그가 지위[地位]를 내세우면 나는 의{義]를 내세우리라. 仁 義란 무엇인가? 이는 하늘이 준 보배로운 재산[財産]이요 무엇으로도 깨뜨릴 수 없는 굳건한 정신적 도덕적[道德的]인 성채[城砦] 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주자[朱子]는 인은 천하의 공도요 선의 근본 이라고 하였고, 공자[孔子]는 사람으로서 어질지 못하면 예의가 바르면 무엇하며 즐거워한들 무엇하랴 한 것이다. 또한, 인[仁]은 친밀감을 주고, 의[義]는 기쁨을 주며, 지혜[知慧]는 믿음을 주고, 용기[勇氣]는 마음를 격려하며, 인 의[仁 義]는 믿고 따르게 하는 것임을 이해 하여 자기의 심성을 인[仁] 의[義] 로 가다듬어 나가도록 수양하면 어질지 못한 것과 옳지 못한 것에 물들지 않고 마음의 평정을 얻을 수 있다. 보우[普愚]스님 말처럼 마음은 지극히 미묘한 것이어서 말로서 이해할 수 도 없고 생각[설명]으로서도 깨달을 수도 없으며 침묵[沈默]으로서도 통[通]할 수 없다. 글이나 말로 표현[表現]하기가 매우 어렵다. 마음으로서는 선[善]과 악[惡]을 판단하고 행동을 결정하는 사려분별[思慮分別]을 할줄아는 정신상태[精神常態]를 길러야 할 것이다. 인의예지(仁義禮智) 사람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네 가지의 성품, 곧 (仁),어질고, (義), 의롭고, (禮),예의 바르고, (智),지혜로움을 이른다. 자고로 집에 네 기둥이 있듯이, 사람에게는 네 가지 정신이 있습니다. 仁 ( 인 ) ... 義 ( 의 ) ... 禮 ( 예 ) ... 智 ( 지 ).라 하여 우리 조상님들께서 서울의 四大門 ( 사대문 )에.仁義禮智 ( 인의예지 )의
四德 ( 사덕 )을 배치하셨습니다. 東大門 ( 동대문 )은 興仁之門 ( 흥인지문 )으로 인을 일으키는 문이고 西大門 ( 서대문 )은 敦義門 ( 돈의문 )으로 의를 두렵게 갈고 닦는 문이며 南大門 ( 남대문 )은 崇禮門 ( 숭례문 )으로 예를 숭상하는 문이고 北大門 ( 북대문 )은 弘智門 (홍지문 )으로 지혜를 넓히는 문입니다. 仁 ( 인 ) 불쌍한 것을 보고 측은히 여기는 마음 입니다. 義 ( 의 ) 잘못된 행동을 하였을 때 부끄러워 할 줄 알고, 惡 ( 악 )과 不義 ( 불의 )를 보고 미워하는 마음입니다. 禮 ( 예 ) 나만 생각하지 않고 남을 생각하고 양보하는 마음입니다. 智 ( 지 )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하는 마음입니다. 2013년 2월 20일 조헌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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